'미디어 리터러시' 프로젝트 계획 및 자료
* 2020학년도에 진행한 '디지탈미디어 리터러시' 프로젝트 수업 계획입니다.2019년에도 했지만 2020학년도에 온라인 수업이 확대되면서 16차시(8블록)로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을 계획했습니다. 창조적 체험 활동의 시간을 중심으로 미술과 국어 교과를 통합했습니다. 실과의 「정보」단원이나 사회의 「디지털 시대의 문제」단원과 제휴 가능하지만, 창의 연구하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창.체를 중심으로 재구성하였습니다.
자료 사용은 할 수 있지만 사용한다는 코멘트는 꼭 부탁드립니다. 사용처를 명기하고 저작권자의 동의를 구하는 것은 디지털 리터러시의 역량이기도 합니다.
© wasdrew , 출처 Unsplash1. 수업내용에 대한 고민
-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개념은 최근 2년간 활발하게 강조되고 있는 용어입니다. 학생들의 미디어 사용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미디어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해졌습니다. 특히 2020년 코로나에 의해 초중고 전 학년에서 실시된 온라인 학습은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 계기였습니다. 일부 학부모는 언론 노출을 부정적으로 보고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 노출을 꺼려 원격수업을 거부했습니다. 부모들의 걱정은 당연했어요.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생활하는 경우 부모님의 관리 아래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자기관리 능력이 형성되지 않은 학생은 온라인 수업을 이유로 유튜브에 올리거나 빠지기도 합니다. 미디어 활용 능력이 부족한 어린이에 대한 미디어 노출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온라인수업을한학기동안진행하다보니과도한매체사용에대한부모님의걱정이많았습니다. 그렇다고 함부로 언론사용을 금지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이러한시대의흐름과함께미디어리터러시교육의필요성을공유한선생님들과함께미디어리터러시능력향상을위해2학기온라인수업전에프로젝트수업계획을세웠습니다.
2) 수업의 기초
-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은 교사가 가지고 있는 철학과 가치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업을 계획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왜 가르쳐야 할지 고민을 시작했어요. 서울대 최재붕 교수는 현대인들을 '포노사피엔스'라고 규정하고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신인류라고 규정했습니다 이러한 신인류는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선도하고 있으며 앞으로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 따라 학생들에게 미디어 노출을 최소화할 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미디어 사용을 가르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고민했습니다. 우선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부터 정리가 필요했습니다. 인터넷에는 다양한 자료가 있었지만 주로 사례나 활동지에 치우쳐 있어서 그 의미나 내용의 기반이 부족했습니다. DQ연구소라는 단체에서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DQ 연구소(미국의 비영리 단체 공공 자선 단체)는 "디지털 지능"이라는 용어를 만들고 이를 갖춘 디지털 시민을 만들기 위해 연구하는 단체입니다. 이 단체에서는 총 8개의 DQ 역량을 규정하고 이를 늘릴 수 있는 활동과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 DQWORLD-DQ연구소에서는 디지털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8가지 역량을 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DQ월드 홈페이지(www.dqworld.net)에 있는 게임 형식의 과정을 통해 8가지 역량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 학생과 함께 적용해보니 아쉬운 점이 있어 DQ연구소의 자료를 토대로 재구성을 했습니다.8가지 역량을 강조했는데, 선생님과 함께 저희 학생에게 적합한 내용으로 능력을 맞추거나 수정하였습니다. 프라이버시 관리 능력과 사이버 보안 능력이 유사하여 두 영역을 합하여 디지털 이용 시간 관리와 디지털 이용 시간 조절 능력을 합하여 디지털 이용 시간 관리로 통합하였습니다.「미디어 리터러시」능력을 갖추기 위한 프로젝트로서 합계 6개의 내용을 선정했습니다. 내용별 수업 시간은 2차시(1블록, 80분)를 배정했습니다. 월~목까지 오전 시간을 포함하여 집중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배운 내용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미디어 리터러시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정보 전달을 하는 글쓰기와 포스터 만들기를 연계하였습니다. 배운 내용이 학생들의 생활과 통합적으로 연결되어 실천으로 이어지는 것을 목표로 배운 내용을 직접 해보고 인증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비밀번호, 디지털 이용시간 조절 등)
3. 프로젝트 단원계획
여름방학을 마치고 일주일간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을 만들어 집중 운영하였습니다. 1블록(80분) 기준으로 총 8블록을 계획했습니다.'회시교과 영역' 내용 1블록 창체 온라인 자아 디지털 시민이란?디지털 시민이 갖춰야 할 덕목은?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나를 생각해 보기' 온라인 자아 형성을 위한 다짐을 적어 보기 두 블록 창체 디지털 이용 시간 주말 동안, 나의 디지털 매체 사용 시간을 점검하는 내가 생각하는 적절한 시간 토론하는 '멀티태스킹'의 진실을 생각해 보기 디지털 매체를 대신할 활동 발표하는 세 블록 창체 디지털 공감 능력 디지털 세계에서 따돌림을 당한 친구들의 사례를 보면 기분이 어떠세요?그 친구에게 해줄 수 있는 위로의 말은 어떤게 있을까요?어려운 친구에게 들려주고 싶은 노래의 가사를 써봅시다.(참고: YOUR SONG, 혼자라고 생각하지 않기, 같이 걸을까 MERMAID) 4블록 창체 사이버 폭력 대처 능력화사의 노래 '마리아'를 듣고 가수 화사는 무슨 말을 하고 싶었을까요?악플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직접 네이버와 YouTube에서 악플 통보차단하고 보는 가상 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찾기 사이버 폭력에 당했을 때-방법을 생각하다 사이버 폭력의 종류와 상황을 알고 대처 방법을 쓰고 보면 5블록 창 정보 선별 능력. 인터넷 속의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능력>영상을 보고내용 정리 영상을 보고 진짜인지 가짜인지 구별되는 정보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온라인에 있는 부적절한 콘텐츠를 이해하고 대처 방법을 쓰고 보면 5블록 창 정보의 종류와 내용 정리하기 위한 취약한 정보를 설명하는 바공격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7블록 미술 미디어 리터 러시 정리(1)메디아리테 시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내용을 알리는 포스터, 그림, 만화 그리기 8블록 국어 미디어 리터 러시 정리(2)메일데능력 교육을 받은 후에 느낀 점 혹은 알려야 할 점을 담은 글쓰기(정보전달 글쓰기 연계) 4.
* 8블록에 쓴 활동 사례들입니다. 미디어리터러시에서배운내용을담아서주변사람들에게정보를전달하는글을썼습니다. 이 수업에서는 두 가지 조건을 사전 교육했습니다.
조건 1. 미디어 활용 능력 주간에서 배운 내용을 상세하게 담는다.조건 2. 듣는 사람을 고려하여 알맞은 수준의 글을 쓰도록 한다.(형식은 자유) 6학년 2반 이00
최근 수업을 통해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됐다.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비밀번호가 실은 일주일 안에 풀 수 있는 해킹에 취약한 비밀번호였던 것이다.이 자료에 따르면 컴퓨터로 비밀번호 네 자리를 푸는 데 걸리는 시간은 7분에 불과하다. 7분 안에 내 모든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도 있어.어려운 비밀번호를 만들기 위해 특수문자와 대문자를 조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밀번호가 1234라면 여기에 특수문자와 대문자를 더해 ABC5648@처럼 어렵지 않게 안전한 비밀번호를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보다 확실한 예방법은 항상 조심하고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정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바꾸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선행초등학교 6학년 2반 박00
우리는 요즘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해서 유튜브와 네이버를 접하고 있어. 특히 유튜브에는 많은 동영상이 나돌고 있어.그 영상에는 여러가지 정보가 들어있어. 가짜, 진짜 정보가 섞여서.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너무 많이 접해 왔기 때문에 그 정보가 사실인지 거짓인지 구별할 수 없다. 그래서 핀란드에서는 가짜 뉴스 만들기 수업을 한다고 한다. 가짜뉴스 수업에서 무엇이 잘못됐는지 토론하면서 비판적인 사고방식을 키운다고 하니 나는 그런 교육이 한국에도 있었으면 좋겠고 해보고 싶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교육을 시킬 수 있을 만큼 정말 심각하다고 느꼈다.그리고 내가 모든 정보를 신뢰하지 않고 의심을 품게 됐다. 그리고 궁금한 게 있었어 '완벽하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가 있을까?'라는 의문이야. 과연 진짜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계속 맴돈다. 너희들 생각은 어떠니? 물어보고 싶다
5. 학습지와 참고 자료





